대한민국 신용등급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구구단 조회 2회 작성일 2021-04-17 07:25:09 댓글 0

본문

피치, 한국 신용등급 'AA-' 유지..."대외 건전성 확인" / YTN

[앵커]
한 나라의 투자조건 등을 따질 때 사용되는 국가신용등급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안정적 전망과 함께 현재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국가들이 사상 최다 수준으로 줄줄이 신용등급 하향 평가를 받은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대외 건전성을 재확인했다는 평가입니다.

김태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세계 3대 국제신용평가사로 꼽히는 피치가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을 발표했습니다.

자체 기준으로 4번째 높은 AA-등급과 함께 이 같은 평가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거라는 전망을 덧붙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닥치기 전, 지난 2월 초에 내놓은 평가와 비교해 등급과 전망 모두 현재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피치는 코로나19 확산이 부담이지만, 효과적인 정책 대응으로 다른 주요 선진국과 비교해 우리나라가 양호한 경제성장을 이룰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올해 코로나 사태가 전 세계를 휩쓸면서 세계 3대 신용평가사들은 사상 최다 수준인 107개국의 신용등급과 전망을 하향 조정했습니다.

올해 들어 영국과 캐나다의 신용등급이 한 단계 내려갔고 미국과 일본의 신용 등급 전망도 '부정적' 전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나라가 세 신용평가 회사 모두에서 코로나 이전의 신용등급과 전망을 그대로 유지한 건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홍남기 / 경제부총리 : 한국의 충분한 외화 보유액이라든가 '경상수지 흑자' 등 한국 경제가 가진 탄탄함, 그런 대외 건전성이 같이 고려가 됐다….]

하지만 남은 과제도 있습니다.

고령화로 재정지출 압박이 심해지는 상황에서 부채 수준이 높아지면 재정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 겁니다.

또 최근 급증하는 가계 부채 역시 우리 경제의 취약성을 키울 수 있는 만큼 관련 대응도 시급할 전망입니다.

YTN 김태민[tmkim@ytn.co.kr]입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01007180651439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뉴있저] 한국, 신용영향 점수에서 미·중·일 제쳤다 / YTN

ESG 평가, 간단하게 얘기하면 그 나라가 돈을 얼마나 많이 벌고 힘이 얼마나 세냐 이런 문제를 제껴놓고 그 나라가 내적으로 얼마나 건강하냐를 따지는 평가가 되겠습니다.

환경, 사회, 그리고 국가의 지배구조. 내용을 보시면 비슷한 것들이 쭉 연관되어 있습니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2020년 세계 각국의 ESG를 평가하고 그것이 국가신용등급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를 전망했습니다.

한번 보시죠.

우리나라가 1등급으로 올라갔습니다.

긍정적이라는 얘기는 나중에 국가신용평가를 할 때 이 1등급 점수가 긍정적으로 반영될 거라고 하는 얘기입니다.

한국, 독일, 스위스, 싱가포르, 뉴질랜드, 덴마크 등 11개국이고요.

2등급, 특별히 반영될 게 없겠다.

중립적이라고 하는 건데. 미국, 영국, 프랑스, 캐나다, 네덜란드, 핀란드 등 20개 국. 3등급, 오히려 점수를 좀 깎아먹겠다고 하는 건 일본, 이탈리아, 그리스, 포르투갈, 이스라엘 6개국 이렇게 됩니다.

옆나라 중국이 안 보여서 궁금하시죠.

중국은 선진국이 아니라 신흥국으로 분류됩니다.

따로 계산을 해 봐야 합니다.

신흥국 중에서 1등급 나라는 아예 없습니다.

2등급에 말레이시아, 폴란드, 우루과이, 불가리아 등그다음에 3등급에 가서 중국이 등장합니다.

중국, 러시아, 멕시코, 브라질, 인도네시아 등등. 이 밑으로는 또 부정적이 있고 매우 부정적이 있어서 5등급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종합점수에서 1등급으로 일본하고 중국을 저 아래로 밀어냈습니다.

그렇지만 성적이 어떤지는 제대로 따져봐야죠. 보십시오. 1등급 맞은 괜찮은 것들은 국가의 제도, 정책의 신뢰도나 정보공개, 투명성, 보건 안전, 예산의 관리는 1등급을 받았고요.

점수가 나쁜 게 있습니다.

고령화, 저출생, 인구대책 문제, 기후변화, 폐기물 문제, 우리나라 또 플라스틱 비닐 폐기물 많이 나오기로 유명하죠. 수자원 관리. 제일 아픈 부분이 수자원 관리와 자연자본의 감소. 아픈 부분입니다.

두 개를 합쳐서 1등급을 받기는 했습니다마는 2등급이 문제인 거죠.

특히 다음에 있을 국가신용등급 평가에서 유리한 고지는 확보했지만 문제는 한국판 뉴딜을 꼭 성공시켜야만 하고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큰 숙제로 다가와 있습니다.

변상욱의 앵커리포트였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10119192222540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u0026 YTN plus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현재 우리나라의 국가신용등급은? [핵심! 경제 가이드]

오늘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속
우리 대외신인도를 점검합니다.

국가신용등급의 정확한 뜻과
20~21년 한국의 합산 경제성장률은
어느 정도인지 알아볼까요?

#경제 #핵심경제 #국가신용등급 #코로나19
#경제위기 #위기 #상황 #코로나 #대한민국
#한국 #정부 #ktv라이브 #국민방송 #대외신인도

... 

#대한민국 신용등급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56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3e0b951b83dpoh89itibvya.org.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